청소년과 청년이 행복한 세상 논산시청소년청년재단
충남 논산시청소년행복재단이 모집ㆍ운영 중인 제17기 논산시청소년참여위원회가 충청남도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에서 주최한 ‘충청남도 청소년 참여기구 연간활동 우수사례 공모’에서 충청남도 교육감상을 수상했다.
17기 위원회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지역사회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고자 ‘청소년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내 정책으로 내가 만드는 논산’을 개최했다.
이른바 내정내산 공모전의 대상작인 ‘딸기ㆍ육군병장 우산 대여’는 2024년 주민참여예산 사업(사업비 1천8백만원)으로도 확정됐는데, 이러한 과정과 노력들이 높이 평가받아 교육감상 수상 결과로 이어졌다.
17기 위원장을 맡은 김이안(기민중 3년) 학생은 "1년간 열심히 활동해 이룬 성취를 인정받을 수 있어 기분이 좋다"며 "논산시 정책 수립 과정에 청소년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꾸준히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에 의거해 구성된 청소년참여기구로, 정부 또는 지자체가 청소년 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 과정에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적 기구다. 논산시청소년행복재단은 내년도 18기 청소년참여위원회 발족을 앞두고 있으며 위원회 활동을 다방면으로 지원할 방침이다